Skip to menu

한천의 역사

역사.jpg

 

 


 중국에서 6세기경 우무(한천)를 만들어 먹었다는 것이 가장 오래된 역사이며 그 이후 1,100년 뒤인 17세기경 지금으로부터 400년 전 일본에서 그 제조 방법이 개발된 것으로 보고 있다한천의 기원에 대한 것은 여러 가지 이야기로 구전되어 오지만 공통점은 목표를 정하여 연구 개발한 것이 아니고 우연한 기회에 한천을 발견했다는 점이다.

 

예를 들어 그 중 한 가지를 소개하자면 일본 북해도 지방과 같이 추운 곳에서는 겨울에 눈이 많이 와서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여름에 건조해 비축해둔 짐승고기를 구워먹으면서 열량을 보충하여 겨울을 지냈는데 과다한 동물성 지방분 제거 및 분해에는 우무가 특효라는 것을 생활의 지혜로 알고 우무를 만들어 먹었다. 남은 우무 찌꺼기는 눈 속에 버렸는데, 이듬해 봄, 눈이 녹은 뒤 하얀 물건이 발견되어 다시 끓여 녹였더니 우무가 되는 것을 보고이 원리를 이용하여 우무를 얼리고 녹이는 것을 반복하여 한천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한다.

 

 

 그 이후 제조방법을 연구개발하여 실한천(細寒天), 각한천(角寒天), 분말한천(粉末寒天등 여러 가지 형태의 한천을 생산하게 되었다우리나라에는 일본의 식민통치시절 일본인들이 입지가 적당한 전남 장성경남 밀양 등지에 한천공장을 설립 및 운영하였으며 1945년 해방 후 일본인 공장을 인수한 한국인들이 운영을 하였으나기술 부족으로 경제적인 운영이 되지 않던 중516혁명 후 정부의 기술 개발 노력으로 UN산하 FAO (세계 식량 농업기구)의 주관으로 체계적인 기술 교육을 시행하여 우수한 기술 인력을 양성함 으로서 획기적인 기술 발전과 함께 우수한 제품을 생산수출하여 국가 경제에 크게 공헌한 바 있다.

 

우무로 한천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낸 후 부터 한천은 주로 식품 혹은 식품 첨가제로 사용 되었으나, 현재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한천을 다양한 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다. 특히 건강식품이 주요 관심사인 요즘 시대에는 한천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다이어트 식품이다.  

 

SCROLL TOP